Search
👩‍💻

Product Manager

2 more properties
💬
페이플 Product Team이 하는 일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진행한 인터뷰입니다.🔍

Q. 자기소개 먼저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Product Team에서 일하고 있는 박선영 매니저입니다.
2021년 7월에 입사해서 아직 1개월이 되지 않아 열심히 적응하면서 업무를 익히고 있습니다. 기존에 서비스 기획 업무 경험이 있어 기본적인 이해는 있지만, 더 크게 성장하고 싶어서 페이플러가 되기로 선택했습니다.😉 기존 회사와 업종이 달라서 기획 공부뿐만 아니라 업종에 관한 공부도 함께 하고 있어요. 프로페셔널한 30대 직장인이 되기 위해 열정을 갖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Product Team에서는 무슨일을 하나요?

간단히 말하면, 페이플의 서비스를 만들고 개선하는 작업을 합니다.
작게는 홈페이지 문구 수정부터 크게는 신규 서비스 런칭을 위한 기획까지 하고 있어요. 즉, 새로운 사업을 런칭하기 위한 선행기획부터 운영하며 생기는 불편한 점들을 개선하는 운영기획까지 모두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Q. 페이플의 Product Manager로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요?

① 서비스에 대한 이해능력 ② 경영적인 마인드 ③ 원활한 소통 능력
Product Manager는 서비스를 출시부터 운영까지 이끌고 가는 사람이에요. 이 관점에서 볼 때 필요한 PM의 역량이 몇 가지 있어요. 제가 말씀드리는 역량이 모든 곳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하면서 느낀 것들을 몇 가지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로, 서비스에 대한 이해 능력이 필요합니다.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은, 현재 서비스에 대하여 깊숙이 이해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서비스나 개선사항이 무엇인지 빠르고 정확하게 캐치할 수 있어요. 이해가 없다면 사용성이 적은 기획을 하거나, 심각한 오류를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모든 일의 바탕이 됩니다.
두 번째로, 경영적인 마인드가 있어야 해요.
시장 상황은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빠르게 파악하고 기획에 반영해야 해요. 그러다 보면 이미 기획하고 있는 것이 있었지만, 보류 혹은 중단하고 다른 기획을 우선시해야 할 수도 있어요. 정성스레 빚던 도자기를 중간에 그만 빚어야 하니 마음이 아플 수도 있지만, 경영적인 관점에서 보면 당연한 것입니다. 경영적인 시각을 갖고 기획에 반영하려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세 번째로, 원활한 소통 능력도 중요합니다.
기획할 때는 첫 줄, 즉 목적부터 협업부서를 확실하게 설득하고 들어가야 해요. 그분들을 설득하려면 논리가 타당한 것은 당연하고, 처음 보는 사람이더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해야 합니다. 협업 부서가 설득되어야 그분들도 일에 몰입하고 → 더 정확한 처리가 가능하고 → 좋은 아이디어도 주십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트러블이 생길 수밖에 없어요. 이때 잘못 소통하면 서로 감정만 상하고, 일에 대한 몰입도도 떨어뜨립니다. 이는 마감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요. 어떻게 소통하느냐에 따라서 마감일도, 서비스의 수준도 달라지기 때문에 원활한 소통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