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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코드 X 페이플] 개발자 없이 페이플 링크결제로 결제 기능 구현하기 - 2. 링크결제 자동생성 및 결제 요청 메일 자동발송

이 글은 “[노코드x페이플] 개발자 없이 페이플 링크결제로 결제 기능 구현하기” 시리즈로, 총 3개의 글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번째 글입니다.
[노코드x페이플] 개발자 없이 페이플 링크결제로 결제 기능 구현하기
이 글의 목차
이번 글에서는 고객이 서비스를 신청하면, 해당 고객에게 결제가 가능한 페이플 링크결제를 이메일로 발송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링크결제 자동생성 및 결제 요청 메일 자동발송

1. 사용 툴

페이플 링크결제
결제 기능
Zapier 백엔드
Tally
고객 정보 받기
G-mail
메일 서비스
Airtable 데이터베이스

2. 시나리오

고객 정보를 받을 폼(Form)을 생성합니다.
② 고객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폼과 연동합니다.
Zapier를 이용하여 입력받은 고객정보를 토대로 페이플 링크결제를 생성합니다.
생성한 링크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합니다.
결제고객에게 링크결제를 포함하여 메일을 자동 발송합니다.

3. 상세 방법

3-1. 고객 정보 입력 폼 생성하기

Tally, Typeform 등의 설문조사툴로 고객 정보를 입력받을 폼을 생성합니다.
결제요청 메일을 보내고자 한다면, 메일주소는 필수 항목으로 추가해주세요.
Tally로 만든 예시 : https://tally.so/r/3jel8R
위 페이지 이미지로 보기

3-2. 고객 정보를 저장할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1.
Airtable 등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생성 시 고객 개인정보뿐 아니라 추후 생성될 링크결제의 링크를 기록할 컬럼도 추가합니다.
2.
Airtable에서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와 1번에서 생성했던 폼을 연동합니다. Tally > Integrations에서 Airtable 항목을 찾아 Connect를 클릭합니다. Connect with Airtable 페이지에서 각 항목들을 입력해줍니다.
3.
Airtable API key는 입력칸 위의 Airtable account page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라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API key이며,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Key가 없다면 클릭하여 생성해주면 됩니다.
4.
Airtable base ID 역시 입력칸 위의 Airtable API page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아래 이미지의 보라색으로 가려진 부분에 표시되며,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5.
Table Name에는 생성한 데이터베이스의 테이블(탭) 이름을 입력합니다.
6.
Tally에서 생성한 입력항목에 맞는 DB 테이블의 항목을 연결해줍니다.
유의사항 : Tally에서 이메일 항목으로 선택했다면, Airtable에서 해당 컬럼도 이메일 형식으로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7.
모두 입력 후 저장합니다.

3-3. Zapier를 이용하여 페이플 링크결제 생성하기

이 글은 비개발자를 위한 글인만큼 최소한의 설명으로만 진행됩니다. 아쉽지만, 결제연동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다면 필히 아래 페이플 연동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1) 링크결제가 생성될 트리거 설정하기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고객정보가 생성되면, 즉 고객이 폼을 통해 내 상품을 주문하면 링크결제가 생성되도록 트리거를 설정합니다.
1.
Choose app & event를 선택합니다.
App : Airtable
Event : New Record
2.
Choose account에서 Airtable 계정 로그인합니다.
3.
Set up trigger에서 사용할 DB를 선택합니다.
Base : 생성한 DB 선택
Table : 그 DB 중 고객 정보가 쌓이는 Table 선택
Include file contents? : false 선택

2) 파트너 인증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페이플 결제기능을 연동합니다.
결제연동의 첫 단계는 파트너 인증입니다.
1.
파트너 인증을 위한 Action을 추가합니다.
Choose app & event를 선택합니다. Webhook by Zapier로 페이플과 api를 통한 소통이 가능합니다.
App : Webhook by Zapier
Event : Custom Request
Set up action
Method : POST
URL : 테스트 서버용과 실서버용의 주소가 다르오니, 알맞은 URL을 입력합니다.
테스트 서버용 : https://democpay.payple.kr/php/auth.php
실서버용 : ttps://cpay.payple.kr/php/auth.php
* Request HTTP URL * TEST : https://democpay.payple.kr/php/auth.php * REAL : https://cpay.payple.kr/php/auth.php
JavaScript
DATA
cst_id는 페이플 가입 시 부여받은 메인관리자(계약담당자) ID 입니다.
custKey는 파트너에게 부여되는 고유한 키로, 외부에 절대 오픈해서는 안되니 필히 보안에 주의해주세요.
{ "cst_id": "파트너 ID", "custKey": "파트너 인증키", "PCD_PAY_WORK": "LINKREG" }
JavaScript
Unflatten은 false로 선택합니다.
Headers를 항목을 추가해가며 입력합니다.
Request URL
https://democpay.payple.kr/php/auth.php
HTTP Method
POST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ache-Control
no-cache
Referer
https://파트너사 도메인
Request URL은 위의 URL에 입력한 것과 동일하게 입력해야 하며, Test 서버 혹은 실서버 여부에 따라 알맞게 입력해주세요.
Referer
Referer에는 페이플 파트너 관리자에 도메인(웹사이트)으로 등록된 도메인을 입력해야 합니다. 다른 도메인 입력 시 [AUTH0004] 응답(에러)이 발생합니다.
2.
파트너 인증이 성공하면 페이플에서 성공 RESPONSE가 되돌아옵니다.

3) 링크결제 자동 생성

1.
링크결제 생성을 위한 Action을 추가합니다.
Choose app & event를 선택합니다.
App : Webhook by Zapier
Event : POST
Set up action
URL : 2단계의 Return Url을 선택합니다. (2. Custom Request in Webhooks by Zapier > (Show all option 후) Return Url 선택)
Payload Type : json
DATA
데이터베이스 컬럼
입력 값
비고
PCD_CST_ID
2. Cst ID
PCD_CUST_KEY
2. Cust Key
PCD_AUTH_KEY
2. Auth Key
PCD_PAY_WORK
LINKREG
PCD_PAY_TYPE
공란으로 입력 시, 자동으로 파트너사가 이용하고 있는 모든 결제수단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일부 결제수단만 사용하고 싶을 경우 card(카드), transfer(계좌)를 입력합니다.
PCD_PAY_GOODS
상품명 입력
PCD_PAY_TOTAL
결제금액 입력
PCD_CARD_VER
01
Set up action을 이어서 입력합니다.
Wrap Request In Array : no
Unflatten : yes
Headers
Request URL
https://democpay.payple.kr/php/auth.php
HTTP Method
POST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ache-Control
no-cache
테스트 액션 시 [LINK0001] 응답(에러)을 받는다면, 3번 테스트 액션부터 다시 진행해주세요.
링크결제 생성 셋팅하는 도중 파트너 인증 토큰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어서 해당 에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액션 시 상품명, 결제금액, 마감일시 중복으로 링크결제 생성에 실패한다면, 상품명 뒤에 고객이름 등을 추가하여 상품명을 고유하게 만들어보세요.

3-4. 생성한 링크결제의 링크를 DB에 추가하기

생성한 링크결제의 링크를 DB에 기록해야 고객에게 메일 발송 시 링크결제를 함께 보낼 수 있습니다.
Choose app & event를 선택합니다.
App : Airtable
Event : Update Record
Set up Action
Base :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선택
Table :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중 기록할 테이블(탭) 선택
Record : 1.ID 선택 (1단계에서 설정한 Airtable의 ID값을 선택 )
link : 3. PCD LINK URL을 선택

3-5. 결제고객에게 결제요청 이메일 자동발송하기

이제 나의 상품을 주문한 고객에게 결제요청 이메일을 자동발송해봅니다.
Choose app & event를 선택합니다.
App : Gmail
Event : Send Email
메일 보낼 계정으로 로그인도 해줍니다.
Set up Action
To : 입력받은 고객 이메일을 선택
From : 내 이메일 선택
Subject : 제목으로, 원하는 제목 입력. 입력받은 정보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음
Body Type : plain
Body : 원하는 내용 입력
이제 Zapier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publish를 누릅니다.
잘 따라오셨다면 Tally에서 수강신청을 하면 이메일로 결제요청 메일이 발송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다음 글에서는 구독서비스에 필수인 링크결제로 정기결제 하기를 설명드립니다.